쟈오쥐에청( 赵觉珵)/ 김정호 번역
등록일 : 2024.07.19
AI.png.jpg
2024년 7월 6일 상하이에서 열린 세계인공지능대회에  전시된 중국산 휴머노이드 로봇. 

 

인공지능 챗봇(ChatGPT)을 개발한 미국 오픈AI(OpenAI)가 7월 9일부터 중국 사용자의 서비스 접근을 공식 차단했다. OpenAI의 최근 제한으로 인해 일부 사람들은 '세계 최고의 대형 모델 제품을 사용할 수 없게 됐다'고 우려하고 있지만, 환구시보 기자와 인터뷰한 전문가와 업계  종사자들은 일반적으로 이 조치가 제한된 영향만을 미치며, 중국 내  AI 대형 모델 산업에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믿고 있다. 이와 함께 알리바바, 텐센트, 바이두, 즈푸 등 국내 AI 대형 모델 서비스 업체들은 잇달아 사용자에게 러브콜을 보내며 오픈AI가 남긴 시장을 접수하려 하고 있다.

 

 앞서 일부 국내 전문가들은 OpenAI가 중국 사용자의 접근을 제한한 것은 중국의 급속한 인공지능 및 기타 첨단 기술의 발전을 막으려는 미국의 정치적 분위기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았다. 하지만  실리콘밸리의 다른 기술 대기업들은 대중국 협력 면에서 OpenAI의 행동을 따르지 않고 있다. 오픈AI의 최대 주주이자 파트너인 미국 마이크로소프트사(MS)의 대변인은 이번 주 인터뷰에서 MS가 중국에서 제공하는 애저 오픈AI 서비스는 변함이 없다면서, 중국 내 적격한 고객에 대한 접속 서비스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MS와 오픈AI 사이의 대중국 사업을 둘러싼 이견이 큰 사례로 지적되고 있다.

 

 ㅡ 국산 개발사들 순조롭게 '이사'?

 

 6월 25일 오픈AI가 중국에 API(응용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발표하자, 국산 AI 대형 모델업체들이 발 빠르게 대응하여 원래 오픈A와 연결을 갖고 있던 중국내  AI 개발업체들에게 '이사' 요청을 보냈다. 미국 <타임>지의 웹사이트는 최근 OpenAI가 중국으로부터 방문을 제한함에 따라 산업 변화를 촉진하고 있으며, 중국의 주요 인공지능 기업들이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논평했다.

 

 텐센트 클라우드는 2024년 7월 31일 24시까지 신규로 이전한 기업 사용자에게 1억 텐센트 하이브리드 대형 모델 토큰을 무료로 증정하고, 무료 독점 이전 도구 및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바이두의 스마트 클라우드 첸판은 신규 등록 기업 사용자에게는 0위안 호출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이는 7월 25일 24시 이전에 적용된다고 하면서, 문심( 文心) 모델 최초 무료 사용권을 포함하여 ERNIE 3.5 플래그십 모델 5000만 토큰 백 등을 증정한다고 했다.

 

바이두(Baidu).png.jpg
바이두의 스마트 클라우드 첸판


 이들 선두 업체 외에도 국내 인공지능 스타트업들 역시 빠르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다. '달의 뒷면(月之暗面)'사는 인공지능(AI) 메신저 제품인 Kimi 오픈 플랫폼 인터페이스가 OpenAI와 완전히 호환돼 5분 안에  빠른 '이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지보' 또한 Open AI  API 사용자를 위한 특별 이사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개발자에게 1억 5천만 토큰을 제공하고, OpenAI에서 마이그레이션(이사)하는 교육도 제공한다.

 

 퐁옌 싱가포르국립대 경영대학원 교수 겸 비즈니스빅데이터분석센터 공동소장은 싱가포르 <연합조보>에 "오픈AI의  기업 사용자는 중국의  AI 대형 모델 제조업체의 플랫폼으로 쉽게 이동할 수 있고,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직접 운영할 수도 있어서 제한 조치가 결국 고객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360'의 설립자이자 회장인 저우훙웨이는 최근 소셜 미디어에서 OpenAI의 중국 서비스 중단은 중국 자체 대형 모델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할 뿐이고, 이것이 반드시 나쁜 일은 아니라고 말했다. 국내 개발자들은 때마침 중국 인공지능 산업의 자주적 혁신과 돌파구를 실현하려는 중요한 순간에 국내 대형 모델로의 전환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ㅡ 업계 '옥석 가리기' 가속화

 

 영국 일간 <가디언>은 7월 9일 마원옌 뉴욕대 겸임교수의 논평을 인용해서 "장기적으로 OpenAI의 이탈은 중국의 인공지능 대형 모델이 진정한 시련을 겪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고 보도했다.

 

 주커리(朱克力) 중국정보협회 상무이사 겸 국연(国研)경제연구원 창업원장은  7월 11일 환구시보 기자와 만나 OpenAI의 최신 규제는  이 회사의 학습, 훈련 및 제품 개발에 깊이 의존하는 일부 기업과 기관들에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이러한 기업과 기관들은 일반적으로 첨단 응용 프로그램을 추구하긴 하지만, 독립적인 연구 개발 능력은 상대적으로 취약한 편이다. 이번 제한 조치로 인해 이들로 하여금 기술 경로를 재평가하게 만들 것이고, 업계 내부의 개편을 가속화 할 것이다. 독립적인 연구 개발 능력을 갖췄거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는 기업이 두각을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모 국내 AI 서비스 업체 관계자는 환구시보 기자에게 챗GPT가 이끄는 AI 대형 모델 개발 열풍 속에, AI 제품을 빠르게 출시하기 위해 오픈AI 툴로 '커버'를 씌우면서도 '자체 개발 대형 모델'이라고 선전하는 기업들이 있다고 분석했다. OpenAI의 이번 제한 조치는 이런 기업에 대한 제거를 가속화할 것이며, 이는 산업의 건전한 발전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연합조보>는 싱가포르 경영대학 계산정보시스템대학 부교수인 주페이다(朱飛達)의 평론을 인용하였다. 그는 OpenAI의 제한 조치는 실제로 중국 AI 산업의 적자생존 과정을 가속화할 것이며, 일부 '위조 대형 모델'과 자체 개발력이 부족한 기업들을 도태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중국 정부로 하여금 이런 AI 회사들에 대해 '요괴'를 알아 볼 수 있는 마술 거울을 비추어, 누가 진짜고 가짜인지를 드러내도록 돕는 셈"이라고 했다.

 

주페이다.png.jpg
주페이다 부교수

 

 중국정보통신연구원이 최근 발간한 <글로벌 디지털 경제 백서>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1,328개의 대형 인공지능 모델이 있다. 그 중에서 미국은  44%, 중국이 36%를 차지한다. 동시에 중국 정부는  AI 대형 모델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한 관련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환구시보 기자는 산업 및 정보 기술부가 산업 분야의 AI 대형 모델의 육성을 가속화할 것과, 그것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장비 및 소프트웨어와 같은  제품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기 위한 요구 사항을 제시했다는 점에 주목했다. 지방 정부 또한  비슷한 조치를 발표했는데, 상하이는 <인공지능 대형 모델의 혁신적 발전을 촉진키 위한 상하이 시의 몇 가지 조치(2023-2025)>를 발표했다. 선전시도 <인공지능의 고품질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한 선전 시 행동 계획(2023-2024)>을 발표했다.

 

ㅡ AI대형 모델의 미래 초점은 "롤 애플리케이션"이 될 것

 

 일부 국내 인공지능 대형 모델의 응용 개발자와 기술자는 환구시보 기자에게 "OpenAI가 개발한 일반 대형 모델과 달리 현재 국내에서 일상적으로 접하는 AI 응용 프로그램은 대부분 수직 분야의 대형 모델에서 나온 것"이라면서, "특정 분야의 전문 지식에 초점을 맞추고,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 정확도와 효율성을 높으며, 맞춤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사실, 이런 요구를 충족시키는 기업은 종종 초대형 모델이 필요하지 않으며, 특정 시나리오에 초점을 맞춘 작은 모델이 더 효과적이다. ”라고 말했다.

 

 저우훙웨이('360' 창업자)는 2024 중국 인터넷 컨퍼런스 기간에 국내 인터넷 대기업들은 계산력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슈퍼 범용 인공지능 분야에서 미국과 경쟁할 수 있으며, 전통적 기업은 비즈니스와 결합된 대규모 전문 모델을 맞춤화 할 수 있고  경주할 기회가 매우 넓다고 말했다. 바이두 창업자인 리옌훙 회장 겸 최고경영자는 2024년 세계인공지능 총회 기간 AI대형 모델의 초점은 여전히 '롤 애플리케이션(卷应用, 특정 응용)'이라며 "앱 없이 기본 모델만 있으면 오픈(개방) 소스이든 클로즈드(폐쇄) 소스이든 가치가 없다. ”고 말했다.

 

 중국의 휴대폰, 컴퓨터 및 기타 제조업체는 업계의 특성에 따라 AI대형 모델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스마트폰 시장에서 AI대형 모델은 새로운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으며 ,주요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생성형 AI를 목표로 대규모 멀티모달 모델을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경쟁에서 앞서기 위해 노력 중이다. 현재 비보(vivo)는 자체 개발한 블루심 AI대형 모델을 선보이고 있고, 화웨이는 판구(盘古) AI대형 모델을, 아너(荣耀)는 올해 '마법의 AI대형 모델'을 선보였다. 또한 알리 클라우드, 과학대학(科大讯飞)선전페이 등도 휴대폰 제조업체와 협력해 AI대규모 모델 제품 및 관련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 컴퓨터 산업에서 'AI PC'는 최근 몇 년 동안 화두가 되고 있으며 화웨이, 레노버 및 기타 제조업체의 최신 제품에는 AI대규모 모델 도구가 탑재되었다.

 

비보.png
비보(vivo) 블루심 모델 발표회

 

 앞서 언급한 분야에서, 풍부한 응용 시나리오는치열한 경쟁과 함께 중국 AI 산업 발전의 중요한 장점으로 간주돼 왔다. 주커리(朱克力)는 환구시보 기자에게 중국 AI대형 모델 산업의 향후 발전의 유리한 점과 초점은 거대 시장 수요, 그리고 풍부한 응용 시나리오 및 정책의 강력한 지원이라고 말했다.

 

 주페이다(朱飞达)는 <연합조보>와의 인터뷰에서 다른 시각을  제시했다. 그는 AI가 칩뿐 아니라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에도 의존한다고 말했다. AI 기술의 지속적 발전과 응용 시나리오의 지속적 확장으로 인해, AI대규모 모델 기술의 높은 에너지 소비 문제는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으며, 전력 문제가 AI의 발전을 제약하는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페이더는 "중국은 아직 AI 계산력에서 미국과 다소간의 차이가 있지만, 따라잡는 것은 시간과 축적의 문제일뿐이다. 중국의 신에너지 전력 상의 우위는 앞으로 AI 발전에 있어 점점 더 부각될 것이며,  그에 따라 양국의 한쪽은 성장하고 다른 쪽이 쇠퇴하는 상황이 올 수 있다."라고 말했다.

 

2024.07.13

(원문보기)  https://world.huanqiu.com/article/4IaMsJIAYYl

 

[울산함성 무료구독 신청]  https://t.me/+ji13hLs-vL83ZTBl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중국의 노령화 대응, '실버 경제' 형성 중

2024.09.01

중국,  광(光)칩 기술  획기적 돌파

2024.08.15

오픈AI의 제한 조치, 중국의 기술 자립을 가속화 시킬 것

2024.07.19

비행접시 타고 출근? ‘UFO’ 에서 본 다완취(大湾区)의 저공 경제

2024.07.18

판매량 감소...中서 일본차 변신 노력

2024.07.03

EU 대중국 보호관세의 배경: 프랑스와 독일의 내부 갈등

2024.06.27

EU가 무역 방망이를 휘두른다면, 어떻게 얻어맞고 있을 수만 있나?

2024.06.27

중국 기업의 인공지능 방면에서의 혁신

2024.06.15

전략적 전환을 맞이한 중국 전기차 산업

2024.05.04

117대의 세계 신차! 베이징 모터쇼에서 본 자동차 발전의 새로운 추세

2024.05.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