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구시보/ 김정호 번역
등록일 : 2024.06.15

외국인-3.png


세계경제포럼(WEF)은 최근 <2024년 관광산업발전지수>를 발표했다. 중국은 관광산업 발전을 촉진하는 상위 10개국에 진입한 유일한 개발도상국으로서 8위를 차지했다. 상위 30위권 경제 중 고소득 국가들이 대부분을 차지했다. 관광개발지수는 최적 환경, 정책 여건, 기반 시설, 관광자원, 지속 가능성 5가지 차원의 평가를 포함한다. 102개의 독립적 지표를 확장함으로써 한 국가의 관광 상황과 관련한 발전 상황을 종합적으로 측정한다. 이에 발맞춰 최근 수많은 외국인 블로거가 중국을 여행하면서, 실제 중국의 모습이 서구 언론들의 묘사와 전혀 다르다고 개탄했다. "전혀 생각지 못했다" '루주안펀(路转粉, 음식체인점 상호)' 같은 동영상이 SNS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루주안펀의 대표음식인 수안라펀(酸辣粉). 매운맛이 특징이다.png
루주안펀의 수안라펀(酸辣粉). 매운맛이 특징

 

일반인에게 있어 체험은 항상 지수(指数)보다도 더 직관적이다. 영국인 가족 5명의 중국 횡단 여행, 매력에 푹 빠지게 하는 중국 고속철도, 배달 택배의 편리함, 광저우에서 중국 도시의 현대화 수준에 충격받은 블로거, 선전(深圳)의 미래도시 감각, 중국에 도착한 블로거의 "지금까지 우리에게 가장 기억에 남는 나라 중 하나"라는 감탄 등이 그 실례다. 이들 블로거의 공통된 느낌은 중국이 그들이 생각했던 것과는 사뭇 다르다는 것이다. 그들은 서방 언론과 정치인들로부터 중국에 대한 부정적인 얘기를 너무 많이 들었다. 심지어는 출발 직전에도 초조하고 불안했지만, 막상 중국에 도착해 보니 안전하고 편리하고 열정적이라는 사실에 "놀랐다"는 것이다.


점점 더 많은 외국인이 직접 중국을 여행함에 따라, 이러한 영상 콘텐츠가 더욱 많아지고 인기를 얻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트래픽코드(流量密码)'*는, 여행이라는 가장 직접적 방법을 통해서 실제 중국을 알게 된 블로거들이, 서구 언론에 의한 장벽과 이데올로기 벽을 돌파해 많은 이들에게 중국에 대한 진실과 신선한 인식을 심어줬다는 점이다. 과거 중국을 보는 시각이 너무 협소해서 학교에서 중국에 대해서 거의 잘 배우지 못했다는 블로거의 설명과 함께, 언론매체와 정치인들이 전해준 소식은 "중국은 낙후되고, 중국은 위험하며, 중국은 사악하다."는  등의 것이었다. 하지만 이들 블로거가 중국에 가서 실제로 체험해보겠다고 선택했을 때, 그들 눈으로 본 것은 활기차고 아름다운 중국이었다.

 

*'트래픽코드(流量密码)'ㅡ 핫이슈 성격의 짧은 동영상이나 글 등 창작 콘텐츠를 게시해 눈길을 끄는 방식으로 상식 밖의 조회수를 얻는 것을 말한다.

 

영국인 5인 가족의 여행 동영상.png.jpg
인기를 모은 영국인 5인 가족의 여행 동영상

 

코로나19가 종식된 지 오래되었지만, 서구 언론의 부정적인 이야기와 일부 국가에 의한 여행 경고 및 항공편 수 같은 요인의 영향으로 많은 외국인의 중국에 대한 생각은 여전히 자국내 언론이 조작한 미스테리에 머물러 있다. 실제로 국경을 넘나드는 관광여행의 가장 큰 특징은 관광객 스스로가 자신의 느낌을 통해 그 나라에 대한 고정관념이나 편견을 깨뜨릴 수 있다는 점이다. '브이로그(Vlog)' '생방송' 등을 통해 중국에서의 경험을 기록하고, 인터넷을 통해 세계 어느 곳이나 가능한 구석구석까지 직접 체험케 함으로써 편견을 깨는 힘을 기하급수적으로 증폭시키고 있다.

 

우리는 이들 블로거의 동영상에 많은 댓글 리뷰가 달리는 것에 주목한다. 그것들의 내용은 일반적인 여행 리뷰의 범위를 훨씬 넘어서고 있다. 많은 네티즌이 서구 언론의 왜곡된 보도를 비판하면서 사람들이 실제 중국을 이해할 수 없게 만들었다고 적었다. 그들은 이들 블로거가 서구 매체의 선전 공세를 뚫고 진실을 보여줄 수 있다고 칭찬했다. 어떤 네티즌은 '씨뿌리기'에 성공한 사람도 있다. 그들은 "중국에도 직접 가볼 생각"이라고 밝혔다. 어떤 네티즌은 "중국은 우리의 적이 아니다. 무지야말로 우리의 적이다."라고 감탄하기도 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볼 때 이들 블로거는 실제로 '교량'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과거 외교관과 언론이 그 역할을 수행 했는데, 현재 일부 국가 사람들은 분명 이런 작업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거나 오히려 역효과를 내고 있다.

 

신쟝의 외국인 관광객.png.jpg
신쟝(위구르)에서 하이킹 관광을 즐기는 외국인들

 

고정관념은 오랫동안 서로 다른 문화 집단 사이에 존재해 왔다. 하지만 지금 서양 세계의 중국에 대한 고정관념은 그렇게 간단하게만은 설명할 수 없다. 일부 언론과 정치인들은 중국에 대해서 의도적으로 음해하고 왜곡하며, 서방 사회에 루머 및 교묘한 언어에 의존하는 외피를 씌우고 있다. 일반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들 블로거는 1인 미디어의 매우 직관적 형태를 사용해서 이러한 껍질을 효과적으로 벗기고, 전통적인 필터를 깨트려 문화적 충격을 가져왔다. 한 사람이 말하는 것은 아직 영향력이 미약하다면 10명, 100명의 사람이 더 오고 더 많이 말할수록, 졸졸 흐르는 실개천이 모여 거센 물살이 될 수 있듯이 중국을 먹칠하는 루머에 맞설 수 있으며 심지어는 압도할 수 있다.

 

올해 1분기 중국에 입국한 외국인 수는 2023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총 46만 6,000명의 외국인 비자가 발급되었는데. 이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할 때 118.8% 증가한 수치다. 무비자로 입국한 외국인 수는 198만 8,000명이며, 전년 동기 대비 266.1% 증가했다. 중국은 다양한 조치를 통해서 외국인들의 중국 방문 편의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우리는 또 더 많은 외국 친구가 중국에 와 더욱 뜨겁게 중국과 외국 왕래에 관한 미담을 쓰고, 더욱 활기차게 상호 이익과 협력 기회를 발견하길 환영한다.

 

2024.06.06

(원문보기)  https://opinion.huanqiu.com/article/4I5YbBukPrO

 

[울산함성 무료구독 신청]  https://t.me/+ji13hLs-vL83ZTBl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China Trave" 불티, 높은 수준의 중국 개방 목격

2024.07.21

해외 블로거의 중국 여행 동영상, 왜 뜨나?

2024.06.15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