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민일보/ 김정호(편집위원) 번역
등록일 : 2023.12.18

뇌과학.png

 

오늘날 과학기술의 발전은 ‘제1의 생산력’ 요소가 되었다. 현재 중국 수도인 베이징을 중심으로 '뇌과학'에 대한 세계적인 연구단지가 형성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해 소개한다.ㅡ 편집자주

 

베이징 하이뎬구 중관춘에 소재한  소프트웨어 파크 11호 건물에서 ' 베이징뇌기술개발사' 설립자인 탕쟈시(唐再汐)는 노란색 안전모를 쓰고 있었다. 옆 컴퓨터 화면에는 피로, 집중도, 머리 자세 등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표시되어 나타났다. "안전모에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기술을 내장한 지능형 안전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노동자의 안전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작업을 합리적으로 배분하기 위한 데이터 지원을 제공합니다." 탕쟈시가 말했다.


베이징에서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산업의 급속한 발전은 점점 더 많은 꿈들을 현실로 만들고 있다.


뇌-컴퓨터 인터페이스는 신경 과학, 전자 기술, 정보 기술, 첨단 제조 및 재료 과학을 통합하는 최첨단 기술이다. 최근 몇 년간 베이징은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산업의 생태계를 개선하고 새로운 품질 생산성의 형성을 가속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많은 명문대학이 즐비하게 집결한 수도 베이징의 과학연구 및 혁신 자원은 뚜렷한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산업의 발전을 위한 기초가 두텁고 배치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베이징시 경제정보화국의 총엔지니어로 일하는 동하이웨이(仝海威)는 현재 베이징에는 100개 이상의 과학연구 기관과 대학이 있으며, 혁신 주체들이 1,000개 이상의 뇌 인터페이스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뇌과학-2.png


올해 초 <지능형 뇌시스템 강화계획>이 창핑구(昌平区)에 소재한 '베이징 뇌과학 및 뇌유사 연구소'에서 시작되었다. 목표는 베이징 일대의 신경과학, 정보과학, 집적회로과학, 재료과학, 임상의학 등 장점을 통합해 3~5년 내에 '침습형 뇌기계 인터페이스'*의 핵심 기술을 돌파하고, '베이더우 1호' 및 '베이더우 2호' 뇌기계 시스템을 출시해 임상에서 예비 적용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  뇌 인터페이스에서 침습형(invasive) 방식은 마이크로칩을 뇌의 두피에 시술해 뇌파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비침습형(non-invasive) 방식은 외부에서 헬맷이나 헤드셋 장비의 형태로 뇌파를 측정하는 방식이다. 후자는 침습형에 비해 잡신호가 섞여서 정확한 측정은 어렵지만, 사용법이 간편하여 실용화가 용이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국제적으로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금(펀드)+기업'이란 조직 모델을 혁신하여,  베이징 북뇌(北脑) 창업 투자 기금과 베이징 심지달 신경 기술 유한회사를 설립했다." 뤄민민 '베이징 뇌과학 및 유사뇌연구소' 공동소장은 현재 심지달(芯智达)기업이 베이징대, 칭화대, 중국과학원 등 대학원과 협력해 고처리량 유연 마이크로필라멘트 전극, 킬로채널 전기생리학 채집 시스템 등 디바이스 연구개발과 모션 및 언어 신경 해독 알고리즘 구축 등 10여 개 혁신 프로젝트를 배치했으며, 각 연구 개발 작업에 있어 단계적 진전을 이루었다고 언급했다.


새로운 혁신 에너지와 경쟁력 형성을 가속화하면서 베이징은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산업에 전면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산업 체인의 상류에는 이식형 칩 샘플 슬라이스를 성공함으로써 1세대 제품의 성공적인 양산을 달성하고, 산업 체인 중류에서는 휴대용 뇌 활동 감지 장비의 기술 지표가 국제 선진적인 수준에 도달함으로서 미세 뇌 지도의 고처리량 기술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 하류에선 다양한 시나리오의 솔루션이 산업 안전 모니터링 분야, 신경 질환 진단 치료 및 재활 분야, 보조 생활 등의 분야에 응용되게 된다.


"뇌 인터페이스 산업의 발전에 중점을 두고 관련 부서와 신소재, 새로운 제조 기술, 신경 과학 등의 교차 통합 발전을 촉진 중이다. 다중 모드 뇌 신호, 뇌 상호 작용 지능형 제어 장비 및 기타 분야에 중점을 두고 핵심 기술 및 장비 연구를 가속화하며 의료 재활, 산업 안전, 교육 및 기타 벤치마킹 시나리오 건설을 촉진하고 있다."라고 베이징시 경제정보화국 담당자가 말했다.


올해 9월 <베이징 미래 산업의 혁신과 발전을 촉진키 위한 실행 계획>이 발표되었는데, 뇌 과학과 뇌 컴퓨터 인터페이스는 그 20개 하위 산업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이 계획은 2035년까지 국제적인 영향력과 발언권을 획득한 다수의 혁신 주체를 모아 몇 개의 글로벌 선도적인 미래 산업 클러스터(군집)를 형성할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2023.12.02
(원문보기)  https://finance.huanqiu.com/article/4FaglcndUZ1

 

[울산함성 무료구독 신청]  https://t.me/+ji13hLs-vL83ZTBl

삭제하시겠습니까?
취소
사진 및 파일 첨부

여기에 파일을 끌어 놓거나 왼쪽의 버튼을 클릭하세요.

파일 용량 제한 : 0MB (허용 확장자 : *.*)

0개 첨부 됨 ( / )
취소

베이징은 컴퓨터 인터페이스 산업 생태계 형성 중

2023.12.18

  • 1